테크믈리에의 리뷰 공간

[k0s Cluster 구축] 3. OpenLens의 기초 세팅법 본문

프로그래밍|소프트웨어/K0S

[k0s Cluster 구축] 3. OpenLens의 기초 세팅법

테크믈리에 2023. 11. 23. 17:42

 

앞서 2번 글에서 OpenLens를 설치하고 K8S 클러스터와 연동 작업까지 완료했다라는 전제 하에 글을 이어나가도록 하겠다.

 

OpenLens 확장 프로그램: Node-Pod-Menu 설치

 

OpenLens의 초기 세팅대로라면  위의 스크린샷과 달리 왼쪽 버튼 3개가 안 보일 것이다.

 

각각 Pod에 Attach하는 버튼, Pod Shell에 접근하는 버튼, Pod Log를 확인하는 버튼이다.

 

개인적으로는 OpenLens를 단순히 Pod 상태 실시간 확인, Resource 상태 확인 등 모니터링 용도로만 굴릴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Pod Log를 보려고 하거나 Attach하려고 할 때 일일히 Namespace를 적고 Pod 이름 적는 것이 번거롭기에 이 기능이 없으면 귀찮다..

 

 

@alebcay/openlens-node-pod-menu

 

설치는 매우 간단한데, OpenLens 메뉴 - Extensions 진입 후 Extensions에 위의 코드를 붙여넣어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끝난다.

 

Monitoring을 위한 Prometheus 설치

 

k8s 클러스터에서 노드 리소스 정보부터 저장소 정보 등 각종 정보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는 Prometheus가 사실상 필수라고 할 수 있다.

Prometheus 설치 방법은 다양한데, 이번에는 helm을 통하여 설치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다.

 

helm repo add prometheus-community https://prometheus-community.github.io/helm-charts
helm repo update
helm install prometheus -n monitoring prometheus-community/prometheus --create-namespace

 

Prometheus 설치한 다음에 OpenLens의 클러스터 세팅 - Metrics에서 Helm 설치를 고르고 주소로 monitoring/prometheus-server:80을 넣어주도록 하자.

 

 

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위의 이미지들과 같이 각종 모니터링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Comments